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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카와 블록체인, 탈중앙화되는 거래소들

작성자:     작성일시: 작성일2018-06-12 15:05:01    조회: 6,247회    댓글: 0
 

1. 왜 '커넥티드 카'에는 새로운 보안 접근법을 필요로 하는가?



Coinjournal.com [Why Connected Cars Need a New Approach for Security]

'모든 일이 엉망이 되고 있었고, 심지어 브레이크도 고장났다, 몹시 무서웠다.'

통제된 환경에서 자동차 보안 전문회사가 해킹중인 차량을 탄 운전자의 설명입니다.

2022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억 2천 5백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며, 가트너는 2020년까지 모든 자동차의 5분의 1이 WiFi를 사용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 만큼, 자동차 통신에 대한 보안은 이미 현실적이며, 계속 증가할 문제입니다.

소비자는 커넥티드 카(인터넷에 연결된 자동차)로 보다 즐겁고 효율적인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능형 차량 상태 점검, 영화 및 기타 미디어 시청 기능, P2P차량 공유 기능을 제공합니다.

제조업체, 부품 생산업체, 주유소, 및 관광 명소에서도 커넥티드 카에서 생산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운전자의 필요에 더 잘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도 상당한 이점을 주게됩니다. 이러한 커넥티드 카가 소비자의 삶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려면 데이터 보안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위험 인식 : 리스크 식별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전에 차량 내부에 강제로 물리적으로 진입하는 것(자동차 강도 등)을 걱정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세련된 해커들이 커넥티드 카의 사용자 데이터를 훔쳐 활용하지 못하도록 고민할 때가 되어갑니다.

가장 작은 문제중 하나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해 랜섬웨어를 사용하는 해커들이 '몸값'을 요구하는 문제에 대해 자동차 제어 권한을 다시 돌려받는 일 정도입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더 많은 부분이 '연결'될 수록 위험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스마트 락은 빠르게 많은 자동차에 탑재 되고 있습니다. 차의 문을 열고 시동을 걸때 차 키를 주머니에 넣어두는 것이 더욱 편리해진 것입니다. 그리고 승인된 특정인에게 대출자의 차에 접근할 수 있게하여 P2P 자동차 공유 경제의 성장을 이끌게 됩니다.

반면에 적절한 보호 장치가 없다면, 운전자들은 해커가 시스템을 속여 차량을 훔칠 수 있다는 것을 금새 알아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위험은 절도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화이트햇 해커들은 이미 차량의 보안 매커니즘(에어백, 브레이크를 포함하여)을 중단시키기 위해 자동차의 CAN프로토콜에 접근하는 방법을 보여준바 있습니다. 이는 사이버공격은 치명적인 무기가 될 수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들로 하여금 보안 기준을 더욱 강화해야하는 강력한 동기가 됩니다.

솔루션 설정하기


개선 조치가 없으면, 보안 문제로 인하여 커넥티드 카의 개발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연구조사 기관 IDC는 해킹 우려가 이미 인공지능 자동차(아주 적은 운전자의 조작만으로 승객 운송이 가능한)를 도입하는데 3년 이상을 미루게 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에 의존하는 기능의 수가 더욱 늘어나고, 데이터 보안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보안에 대한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업계는 블록체인 기술 및 암호화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 기술은 차량 데이터를 보호하여 커넥티드 카 제조업체가 실제로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분산 원장의 불변성 덕분에 자동차와 서버간의 중요한 알림, 업데이트를 전송해야 할 때 데이터의 무결성이 보장됩니다.

또한 머클트리와 IPFS(Inter Planetary File Systems)를 블록체인 계층에 적용하여 대용량의 데이터 패킷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256비트의 강력한 암호화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해싱하면 개인키 없이 데이터를 보거나 다른 용도로 데이터를 스크랩하거나, 자동차를 제어하는 데 사용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마도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블록체인 솔루션은 결제의 경우에 더욱 유용할 것입니다. 커넥티드 카는 결제를 위해 카드, 현금 또는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유비 결제, 도로통행요금, 주차 요금 및 음식과 같은 여행에 밀접한 구매행위들은 자동차 시트에 편안하게 앉은 상태로 가능하게 되며,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지불한 운전자의 결제는 사기로부터 보호될 것입니다.

블록체인에 계약을 저장하고 즉시 실행할 수 있으므로 무단 결제의 사례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 강력한 거래 방식은 자동차 공급망 전반에 걸쳐 투명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상업적 성장을 가져올 것이기에 커넥티드 카를 확보하는데 가장 큰 이점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자동차가 어디서 정비되었는지, 어떤 부품이 교체되었는지 추적할 수 있게된다면 위조 부품 사용도 감소하며 유지보수 표준이 향상될 것입니다.

덧붙여, 탈중앙화 체계는 또한 블록체인을 커넥티드 카에 경제적으로 유리하게 적용될 옵션으로 만들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느 누구도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유지 관리하고 서버, 원격 스토리지 비용을 부담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 개의 노드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지워지지 않기에, 차량이 도로에서 주행중일 때에도 서비스 중단 위험이 줄어들게 되어 재난 복구의 측면에서도 탁월한 선택지가 됩니다.

출처 : https://steemit.com/kr/@yahweh87/4-merkle-tree-merkle-root,
https://medium.com/@kblockresearch/8-ipfs-interplanetary-file-system-%EC%9D%B4%ED%95%B4%ED%95%98%EA%B8%B0-1%EB%B6%80-http-web%EC%9D%84-%EB%84%98%EC%96%B4%EC%84%9C-ipfs-web%EC%9C%BC%EB%A1%9C-46382a2a6539


2. 또 다른 세계적인 톱 비트코인 거래소가 탈중앙화될 계획.



BTCMANAGER.com [Another Top Global Bitcoin Exchange Plans to Become Decentralized]

중국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후오비는 가장 최근에 탈중앙화 계획을 발표한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후오비에게 의미하는 바


바이낸스의 유사한 발표에 이어, 후오비는 지난 6일 후오비 체인 구성을 위해 1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후오비 체인은 새로운 탈중앙화 거래소를 호스팅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후오비의 발표에 따르면, 블록체인의 개발이 완료되었을때 모든 작업이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이전됩니다. 거기서부터 DAO, 즉 탈중앙화된 자율조직이 될 것입니다.

중앙화 관리체계와 독단적 결정을 내리는 기존의 기업구조와는 달리 이 거래소는 일련의 스마트 계약과 코드로 전환될 것입니다. 또한 그 작업은 공정하고 그 중 인간의 개입 여지 또한 거의 없거나 전혀 없게 됩니다.

이 개발은 거래소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두 가지 중요한 결과를 제시합니다. 무엇보다도, 인적 개입요소의 제거는 제3자가 더 이상 금융거래를 검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개인이나 단체가 네트워크 구성원의 진입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잠재적으로 거래소의 운영에 있어 정부의 통제나 검열의 범위를 벗어나게 하는 것이며 이는 특히 중국의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에 대한 중국의 연이은 금지 정책을 비추어보아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자율조직(DAO) 프레임워크 채택의 두번째 결과는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활용하여 많은 보안 문제가 잠재적으로 해결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는 중앙집중 방식으로 인해 단일한 문제 지점을 생성하게 되고 해커들의 인기 공격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 지점은 악용될 수 있으며 때로는 극도로 비참한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해커들이 수억 달러를 훔쳐가는 것을 목격했던 빗썸과 코인체크에 대한 공격이었습니다.

탈중앙화는 거래소의 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대부분 제거합니다. 이는 더욱 많은 거래소들이 탈중앙화 프레임워크 개발에 꽤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는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광고 또는 실제 해결책?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 전도사들은 전반적인 중앙집중 방식의 부재를 '공정'과 '민주주의'의 절정으로 지목하며 그러한 프레임워크는 언젠가는 전 세계적으로 합법적, 사법적 체계로 통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습니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완전히 탈중앙화된 플랫폼은 다른 플랫폼보다 훨씬 더 많은 연산능력을 요구하며 결과적으로 기존 방법에 비해 훨씬 느린데다 높은 비용을 요구한다고 지적합니다.

심지어 바이낸스 조차도 현재의 플랫폼과 바이낸스 체인을 나란히 운영할 계획이기 때문에 분권화 추진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나 후오비의 경우, 당분간은 섣불리 행동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후오비 블록체인 개발팀은 여전히 채용중이며 DAO는 약 18개월 후에 가동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로젝트 담당자 고든 첸은 플랫폼 의사 결정 과정 중 일부를 네트워크로 보내면서(예를 들어 교환소에서 어떤 코인을 명단에 올릴지 결정하는 것처럼) 전송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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