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강좌 읽기

읽기

처음 시작하시는 투자자들을 위한 암호화 화폐 투자 원칙(?)입니다. [39]

작성자:     작성일시: 작성일2018-01-18 17:50:14    조회: 400회    댓글: 39
 

에 또...첨 글을 올려 보내요... 머 일단은 왠만하면 조용히 살려구 하는데, 요즘 하도 암호화 화폐 투자를 놓고 맞네 틀리네 말이 만아 제 경험을 빚대어 

암호화 화폐 투자에 나서시려는 분들께,  작지만 가이드 아닌 가이드 해 드릴까? 해서 몆자 끄적댑니다. 

참고로 저는 2009년 비트코인 초창기 시절부터 연구 관점에서 공부를 시작해서 채굴도 해보고, 코인 변형해서(지금의 ICO와 비슷하나 돈이나 코인을 받지 않고 연구목적으로 수행..)이짓 저짓도 해보고, 열효율이 낮은 효과적 채굴기 설계도 해보고...하여간 블럭체인과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해볼수 있는짓은 다 해본 사람입니다. 

물론 비트코인 투자도 꾸준히 2010년 경부터 해서 대충 40만원 정도갖고 시작해서 수백억 머 이런정도는 아니지만, 나름 좀 벌었습니다. ㅎㅎ 

만약 그때 샀던 비트코인을 여태 안팔고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었다면, 한참을 더 벌었겠지만, 뭐 이런 저런 이유로 중간 중간 팔아서 알차게 나름 썼습니다. 물론 지금도 꾸준히 투자 하고 있습니다. 

뭐..서언이 길어졌고...제 경험에 빚대어 처음 투자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언 아닌 조언을 드리자면, 

 

1. 암호화 화폐 투자는 기본적으로 장기 투자가 원칙입니다. 

코인은 기본적으로 단기적 관점에선 언제 오를지 언제 내려갈지 정확하게 예측하거나 맞출수 없습니다. 주식 그래프를 가지고 주식 분석하듯이 코인의 평균 가격 그래프 보면서 상봉이네 하봉이네 따져본들..그건 완전 운입니다. 단지 본인이 잘 맞추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을 뿐이죠.. 

코인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선 참고 기다릴줄 알아야 합니다. 디시말해서, 장기 투자가 기본입니다. 

환전소 상장이 꽤 오래전에 된 코인들의 가격을 몆달이 아니라 1년이상 놓고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하나같이 단기적 기복은 크지만, 1~2년이상 장기로 보면 다 우상향입니다.  

이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환전소에 상장되는 있는 블럭체인 기술 기반 암호화 코인들은 거의 다 "총량제 발행 코인"입니다. 즉, 공급과 수요의 법칙에 의해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일부 몆몆 무제한 발행 코인 들이 있기는 했지만, 워낙 가치가 안올라서 하드포크나 소프트 포크를 통해 "총량제"코인으로 바뀌었거나 바꾸려고 하고들 있죠, 

코인은 아주 단순한 논리로 가격이 상승합니다. 총량제. 즉, 만들 수 있는 코인은 수량이 한정되 있는데 사용처가 만아지고, 이에 따라서 그 코인을 보유하려는 사람이 만아 질수록 반대로 공급이 줄어가니 코인의 단가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길게 보시고 좌불안석 하지 말고 참고 기다리시는 게 중요합니다. 

 

2. 본인이 감래할 수 있는 수준의 금액으로 시작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 돈을 잃어버렸는데 속은 쓰리지만, 에잇 똥밟았다 하고 쓴소주 마시고 잊어버릴 수 있을 정도 감각의 돈으로 시작하시는 게 맞습니다. 이게 사람마다 약간씩 틀립니다. 어떤 사람은 단돈 천원에도 그럴 수 있고, 어떤 사람은 4~50만원쯤 "에잇!" 하고 욕하고 소주마시고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즉, 사람마다 본인이 갖고 있는 경제 규모에 의해 감각적으로 다가오는 견딜 수 있는 돈의 규모가 정해집니다. 

암호화 투자를 시작할 땐 이렇게 본인이 감성적으로 감당 할 수 있는 금액범위에서 투자를 시작해야 시세가 않좋을 때 참고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돈을 빌려오거나, 대출, 적금 뽀게기, 마통, 카드 현금 인출등... 단순한 계산과 욕심에 무리한 금액을 들이 부었을때, 지금처럼 외부적인 요소나 정책정인 불안요소, 거기에 코인을 대량 보유한 "일명 조정자"들이 코인을 왕창 풀거나...하여간 악재가 겹쳐서 코인이 하락했을 때, 그 코인이 원래 가격으로 회복하려면 상당한 수준의 호재가 연달아 있거나 아니면 상당한 기간을 통해 오프라인 사용양이 늘어나야 결과적으로 코인 가격이 다시 상승하게 됩니다. 

근데 여기에 위와 같은 수단으로 무리한 투자자금을 쏟아 부으면 코인 가격이 오르지도 않았는데 매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맞딱트리게 됩니다. 

암호화 화폐는 궁극적으로 가격이 내려가는 것은 손해가 아닙니다.  보유하고 있는 코인의 양이 주는 것이 직접적인 손해 입니다. 

원하지도 안는 시기에 어쩔수 없어 코인을 팔면 결국 진짜 막대한 손실로 연결됩니다. 

투자는 반드시 견딜 수 있는 수준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3. 암호화 화폐 투자는 시기에 투자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즉, 사야 하는 코인이 가급적 쌀 때 사야 더 만이 살 수 있고, 만이 사야 오를 때 팍팍 수익이 나기 때문이죠, 이래서 암호화 화폐 투자는 환전소에 한번에 돈을 왕창 보내놓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적금 처럼 매달 또는 매주 술, 담배값 아끼고 용돈 아껴서 계속 적은 금액이지만 정기적으로 현금을 보내서 쌓아놓고 있다가 원하는 코인이 적절한 수준으로 떨어지면 그때 그때 매수 해서 코인양을 확보하는데 있습니다. 즉, 정기적이고 꾸준히 조금씩 하는 것이죠.이렇게 해서 코인 보유양을 늘려가는 도중에 호재를 만나 코인 가격이 오르면 다시 팔아서 수익을 만들고 이 수익으로 다시 또 떨어질때까지 기다려서 코인을 매수하고 ...이것의 반복이죠... 꾸준히 조금씩 

 

4. 자금을 한번에 몰빵 하는것도 위험하지만, 한개의 코인에 몰빵 하는것도 위험합니다. 

물론 아주 작은 소액이라면 단계적으로 목적하는 코인 종류를 늘려가면 됩니다. 어떤 투자던 공격적 투자(원금손실이 있는 투자)는 반드시 리스크 관리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수익률이 좋고 1,000%씩 올라도 그 반대도 생각해야 한다는 거죠...매수 시점을 나누고, 코인도 분산해서 매수 하시고..

 

5. 처음 코인을 매수 할때는 오프라인 유통되는 코인 부터 매수하세요 

요즘 하도~~ 코인이 만아져서 처음 시작할때 당췌 어떤 코인을 사야 할지 망설여 지거나 또는 주변 이야기만 듣고 코인을 사시는 분들 있는데, 실제 암호화 화폐 중에서 투자 가치를 갖고 있는 코인은 몆개 안됩니다. 코인을 매수 할때 가장 중요한 원칙은 오프라인에서 유통되는 코인이냐 아니냐의 대한 판단입니다. 

물론 미래가치를 보고 코인을 보유해도 됩니다. 이경우는 보다 더 긴 장기 보유 기간을 감안 해야 만 합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가급적 현재 오프라인에서 유통되는 비트코인(외국에선 안쓰는 나라가 거의 없죠, 일본은 ATM에서 출금도 됩니다.), 데쉬(Apple 플렛폼에서 유일하게 결재 대용을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폐 입니다. )비트코인 캐시(필란드에서 오프라인에서 유통을 시작했죠, 음식점에서 비트코인 캐시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답니다.), 리플(한국 몆개 은행과 일본의 꽤 큰 은행들, 유럽 몆개 은행도 참여해서 외국 환 송금시 사용하기로 결정했죠. 그때부터 엄청 올르기 시작했다는..최근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의 송금 서비스업체와 제휴도 했져)와 같은 코인 들 입니다. 

이렇게 오프라인으로 유통이 시작되면 블럭체인 특성상, 주식처럼 "상폐(Shutdown)"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상폐를 하려면 동시에 현재 유통중인 코인을 현지 시세로 한꺼번에 누군가가 다시 매수 해서 한곳에 모아놓고 강제로 셧 다운 시켜야 하는데 그런 미친짓을 할 수 있는 기관이나 나라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

또한 블럭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암호화 화폐는 P2P거래, 즉 사용자간 직접거래를 위한 알고리즘과 철학을 갖고 있는 코인 이기 때문에 개인이 보유한 코인을 강제로 뺏어 올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괜히 이코인 저코인 오른다고 함부로 매수 하시지 마시고, 우선은 오프라인에서 유통 되는지 아닌지 확인하고 점증적으로 코인을 매수 하시는 것이 보다 훨씬 안전한 방법입니다 

 

6. 코인 투자는 정보의 싸움입니다. 

코인은 일시적으로 가격이 급등하거나 오를때가 있는데 이걸 잘 파악하기 위해선 반드시 바른 코인 정보를 분석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나 모임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썩은 정보이거나, 허당 정보도 만이 섞여 있지만, 그래도 혼자서 코인 별 정보나 호재를 분석하는것은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꼭 호재 타이밍을 놓치게 되죠.. 코인 투자는 정보의 싸움입니다. 누가 더 빠르게 정확한 호재와 비 호재를 알아오느냐..가 암호화 화폐 투자의 성패를 가르게 됩니다. 

반드시 코인 톡 처럼 수만은 전문가와 경험자들이 있는 곳에서 투자 하고 있는 코인의 정보를 나누고, 확인 한 정보는 본인이 다시 재차 확인하는 방법으로 코인의 매수 매도 시점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정보분석 능력 없이 단순히 주식 처럼 코인 시가 그래프 놓고 상봉이니 하봉이니 이런거 따라하시다는 원금 한순간에 온데간데 없어진다는 것 명심하세요 

 

7. 투자를 시작해서 원금보다 수익이 만아지기 시작 하면 반드시 원금부터 회수 해야 합니다. 

이것은 어떤 투자던 공격적 투자에선 원칙중에 가장 기본 원칙입니다. 현재 저도 코인 투자는 전부 이전에 코인 투자로 수익이 난 이익금만을 돌리고 있습니다. 좀더 !~ 그러면서 무리하게 돈을 더 넣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충분히 수익은 꾸준히 나고 있습니다. 

급할 필요 없습니다.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 단계적으로 보유 코인의 일부를 팔아 단계적으로 원금을 빼셔도 되고, 아니면 40%이상 수익이 났을 때, 보유한 코인의 일부를 팔아 원금을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원금을 빼고. 수익만 갖고 돌아가는 상태에서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또 한편으로는 지속적으로 작은 돈을 모아 목적자금을 만들어서 이익에 다시 합쳐 코인 양을 늘리고 이렇게 해서 또 수익이 원금+수익바탕금 보다 만아지면 또 원금을 빼고...이렇게 관리 해야 암호화 화폐 투자시 지금과 같이 암울한 시기가 와도 일이 일비 하지않고 꾸준하게 투자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 말고도 정말 깊이 들어가면 알아야할 원칙이나 투자 방법등이 있지만, 우선은 위에 이야기 드린 방법만 잘 지키셔도 쏠쏠하게 투자의 재미와 수익을 얻어 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암호화 화폐 투자는 미래의 가치와 차새대 금융 플렛폼에 투자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암호화 화폐는 그 어떤 화폐도 수익률을 보장 하지 안습니다. 확인되지 않는 이상 한 코인이나, 섣부른 ICO에 투자를 하는 것은 한순간에 모든것을 백지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즐거운 암호화 화폐 투자가 되셨으면 합니다. 

  

  추천 8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댓글목록

좋은 투자지침입니다.
하지만 욕심과 탐욕이 이런 좋은 가르침도 눈 멀게 하여 이행하기 쉽지가 않죠.

 

전체: 126개 (1/7페이지)
기초강좌 목록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비추천 날짜
약 8원하는 추천 코인 RDD 코인 new 21 0 0 00:16
NEO 보유시 GAS 자동 지급 거래소 24 0 0 02-18
Kucoin 보유시 일일 배당수익 18 0 0 02-18
비트렉스에서 저가 코인 찾기 28 0 0 02-17
비트렉스에서 빠르게 사고 파는 방법 20 0 0 02-17
쿠코인 배당 않나올때 조치방법 21 0 0 02-17
100원 미만 알트코인 소개 41 0 0 02-16
쿠코인(KCS) 구매방법 31 0 0 02-16
배당주는코인 KuCoin Shares (KCS) 소개 29 0 0 02-16
코인익스체인지에서 0.1원, 1원 코인 사는 방법 113 1 0 02-05
0.1원, 1원짜리 코인 살수 있는 곳 [1] 108 0 0 02-05
★암호화폐로 진정 미래를 여는 방법 (사견) [6] 137 1 0 02-02
마스터노드를 리눅스로 돌려보자 03 80 0 0 01-31
이더델타를 알아보자 [4] 96 0 0 01-29
ICO로 적자난 코인들 [16] 320 1 0 01-23
성공한 ICO 코인들 [13] 275 1 0 01-23
NEO 코인으로 돈버는 또다른 방법 [14] 226 0 0 01-22
>>  처음 시작하시는 투자자들을 위한 암호화 화폐 투자 원칙(?)입니다. [39] 401 8 0 01-18
2018년 1월 17일 오후 8시 20분 폭락 지속장 업비트/바이낸스 실시간 비교 [12] 155 1 0 01-17
마스터노드를 돌려보자 02 [7] 146 0 0 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