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theory 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0 06:05
본문
Download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hwp
방송통신/교육학과
방통대,성인학습,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교육학과,학년,성인,교육학과,방송통신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설명 ..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교육학과방송통신 , 방통대 성인학습 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 교육학과 학년 성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theory 비교 교육학과 3학년 성인..
설명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理論) 비교/설명(explanation)
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理論)의 특징 및 한계
2. 발달이론(理論)의 확대
2장. 성인기 발달단계 이론(理論)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이론(理論)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理論)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理論)
4. 각 이론(理論)의 요약 및 비교
3장. conclusion
제1장 서론
1. 기존 발달이론(理論)의 특징 및 한계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理論)은 기 존재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수동적 존재로서의 기계론적 모형과 환경과의 능동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는 유기체적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따 두 가지 모형은 상대적인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인간발달과definition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에 강조를 둔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에릭…(省略)
Download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레빈스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hwp( 78 )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 비교/설명(說明) ..
순서
다. 그 결과, 성인기의 발달이나 change(변화)는 소홀히 취급되었으며, 성인기 이후의 change(변화)를 정체 또는 퇴보로 규정하여 성인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는 프로이드(Freud)와 피아제(Piaget)의 이론(理論)에서와 같이, 성숙이 끝나는 청년기나 성인 초기에 발달이 완성되며, 그 이후의 성인기 발달은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설명(explanation)되었다1). 이와 함께 발달의 중요 변인을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으로만 국한하여, 서로 다른 속도로 change(변화)하고 있는 개인들간의 차이를 설명(explanation)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그 밖에도 기존의 발달이론(理論)은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 단일 학문적 접근 방법론에만 의존하고 있어, 사회歷史(역사)적, 생물文化적 맥락과 다양한 학문 간의 연계 접근이 부족한 한계를 지닌다.
2. 발달이론(理論)의 확대
1950년대 서구 사회에서는 성인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인간발달에 대한 전 생애적 접근이 대두되었다. 또한 인간발달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따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기존의 발달이론(理論)은 태어나서 약 20세까지 급격한 change(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의 발달 양상에 초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