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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양성제도, 임용제도 分析]교원양성제도, 교원 임용시험제도의 分析과 drawback(걸점) 및 임용시험 改善방안(方案)(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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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9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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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원공개임용제도로 변화
교원임용과 양성제도의 문제점(問題點)을 평등성, 효율성, 충분성, 자율성, 책무성의 입장에서 살펴보고,
그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도입 배경

1990년까지 교원임용은 국 공립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 졸업자를 우선 임용함
부족한 교원의 경우 교원임용후보자 순위고사를 통해 임용
1980년대 후반부터 국 공립 사범대학 졸업 자 중 미 발령교사 적체 현상 심화

1.교원임용제도
1.교원임용제도
도입배경

이로써 완전 공개 경쟁에 의한 교원 임용 시험제도 도입 검토
1990년 10월 8일 헌법재판소에서 국 공립 사범대학 출신자들을 국 공립학교 교원으로 우선 임용하도록 한 교육공무원 법 제 11조제 1항이 헌법상의 직업선택의 자유와 평등의 원칙에 위배된다는 위헌 결정

1.교원임용제도
도입배경

이에 따라 교원임용시험제도 1991년부터 전면 도입

1990년 12월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규칙` 제 8조의 개정을 통하여 사범대학 출신자들에게 임용 시험 시 가산점 부여

1991년부터 3년간 국 공립 교원 양성기관 출신자와 사립교원 양성기관 출신자의 비율을 70:30으로 할당



1.교원임용제도

도입배경

1994년부터 완전 공개경쟁에 의한 임용시험 시행 됨

그러나 2004년 3월 25일 헌법재판소는 사범계 대학 및 복수 부전공 가산점 부과에 관해 위헌임을 결정


1.교원임용제도
도입배경

특히 특정지역 소재 사범계 대학 출신자들에게 부과되는 지역 가산점도 폐지 될 예정

그러나 초등 교원 부족으로 시 도별 교원 임용 시험시 격차를 보이고 있는 지역에서는 초등교원 충원 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역 가산점 폐지에 따른 우려

1.교원임용제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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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교원 양성 및 임용
목 차
Ⅰ. 서 론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자격증 2급을 가진 자는 누구나 임용고사라는 시험을 보아야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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