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에 나타난 근대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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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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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과 천민 사이에는 넓고 깊은 신분의 강물이 가로막고 있었다. 즉 춘향은 당대 민중을 이도령은 양반층 내부의 양심적인 부분을 변학도는 디시 그 내부에 있어 반민중적인 부패한 부분을 전형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므로 이것은 민중과 양심적 양반과 결합하여 부패하고 민중수탈적인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봉건적 현실을 개조하고 자신의 사회경제적 처지를 향상시킬 수 있을 거라는 당대 민중의 정치적 이상이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따
2) 성과 저항정신
조선시대는 철저한 유교중심 사회로써 될 수 있는 한 애정을 억제하게끔 했으며 금욕을 권장했다. 당시 깊고 깊은 으슥한 안방 구석에 갇힌 채 햇볕도 잘 보지 못하는 부녀자들이 억제당한 애定義(정의) 욕구불만을 달래 보려고 <춘향전>을 탐독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처럼 <춘향전>은 애정소설로서 당시 남녀의 애정 생활을 계몽해 주었다. 이처럼 신분적 현실의 부정과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의 실천으로서 춘향의 이도령에 대한 사랑은 성립되고 있기에 이런 맥락에서 볼 때 그 신분적 현실의 부정을 다시 부정하는 변학도에 대한 춘향의 필사적인 항거는 당연한 것이었다.
<춘향전>이 단지 연애담이라는 형태의 미적 구성물이라는 테두리 내에서의 논의에서 벗어나 다소 시각을 확대하여 그러한 <춘향전>의 미학이 지니는 세계관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춘향전>이 민중의 정신사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밝혀 보겠다 , 춘향전에 나타난 근대 의식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춘향전>이 단지 연애담이라는 형태의 미적 구성물이라는 테두리 내에서의 논의에서 벗어나 다소 시각을 확대하여 그러한 <춘향전>의 미학이 지니는 세계관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해 <춘향전>이 민중의 정신사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밝혀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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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전에 나타난 근대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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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불합리한 계층구조
2) 성과 저항정신
3) 민중의 정치의식
3. conclusion(결론)
춘향과 이도령의 사랑에는 신분적 差別(차별) 위에 구축된 봉건적 현실에 대한 부정이 전제되어 있따 천민신분인 기생도 양반자제와 인격적으로 대등하게 사랑을 나눌 수 있음을 제기한 것은 곧 현실에 있어 존재하는 신분관계를 부정한 것이었다. <춘향전>은 그러한 전통윤리를 깨뜨리고 대담하게 애정을 행동으로 표현하였다. 신분의 差別(차별) 과 천민에 대한 학대가 심할수록 그 강을 뛰어넘고자 하는 야심은 더욱 불타올랐을 것이다. 그것은 천민으로서는 좀처럼 뛰어넘을 수 없는 강이었다. 애定義(정의) 대담한 표현은 사회 文化의 발전과 긴밀한 관련이 있따 이렇게 금욕이 미덕이 되고 남녀의 격리가 관습화된 까닭에 육체는 그 효용과 기능의 일부를 상실해 버리게 된다 <춘향전>은 유교의 금욕주의적 구속 때문에 두…(省略)
다. 특히 아버지는 양반이며 미와 재능면에서 모자랄 것이 없었던 춘향에게는 그 야심은 훨씬 컸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