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의 진로발달 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4 12:09
본문
Download : Super의 진로발달 이론.hwp
Download : Super의 진로발달 이론.hwp( 75 )
[진로지도]Super의진로발달理論(이론)
학자intro
진로지도 이론(理論) intro
주요 槪念
# 학습目標(목표)
자아槪念이 진로발달과 직업선택에 미치는 influence을 학습한다.
- 진로의 정이 : 개…(To be continued )
순서
설명






Super의 진로발달 理論(이론)
Super의 진로발달 理論(이론)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Super의 진로발달 이론[진로지도]Super의진로발달이론 , Super의 진로발달 이론사범교육레포트 ,
다. 당시의 직업선택 및 직업발달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分析·종합하여 보다 포괄적이고 발전된 이론(理論)을 정립하려고 하였다.
대표 적인 학자로는, Super, D. E.(1957), Ginzberg(1951), Tiedman과 O`Hara(1961), Tuckman(1974)등이 있다아
1. 이론(理論)의 배경
Super의 이론(理論)은 Ginzberg의 직업발달이론(理論)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된 이론(理論)으로 진로발달이론(理論) 중에 가장 포괄적인 이론(理論)이다.
# 대표학자
- 발달이론(理論)은 특성(特性)요인에 비해 보다 포괄적인 접근을 하고, 자아槪念을 더 중요시 하는 점에서 특성(特性)이나 구조 이론(理論)과 다르다.
# 주요槪念
Super는 진로발달은 제한된 발달시기 동안에 일어나는 전 생애 과정으로 개인의 일부는 개인의 심리, 생리적 속성에 의해, 그리고 일부는 의미 있는 타인을 포함하는 environment(환경) 요인에 의해 인간발달의 한 측면으로써 직업발달을 해 나가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특성(特性)요인 이론(理論)이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 하였다면, 발달이론(理論)에서는 생애의 전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