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CRM)의槪念과전제조건,SASCAM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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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1-06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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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라인이나, 서비스라인을 고객의 취향에 맞는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세분화marketing 이란 目標(목표)고객의 니즈에 따른 差別(차별) 화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marketing 능력을 의미한다.
틈새marketing 이란 세분화marketing 보다는 의미론적으로 좀 더 진화된 형태로 다른 기업들이 포지션한 시장에서 다른 기업들이 지나치고 있는 시장으로 이 분야를 적극 공략하는
marketing 기법을 의미한다. 1970년대의 대량생산시대는 생산하면 팔리던 시대로써 소비자에 대한 관심과 욕구는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였으나,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고, 소비자의 관심 역시 점차 복잡하고, 다양해지면서 기업들은 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marketing 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Ⅲ. SAS CAM 방법론
1. 1단계: present condition파악
2. 2단계: 기반구축
3. 3단계: 고객에 대한 이해
4. 4단계: 설계
5. 5단계: 개발
6. 6단계: 실행
7. 7단계: 검토
고객관계관리(CRM)
I. 고객관계관리의 개념(槪念)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는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 · 외부data(자료)를 analysis(분석) · 통합하여 고객特性에 기초한 marketing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경영활동으로 정이 내릴 수 있다아 즉,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解法(해법)으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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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계관리(CRM)의 개념(槪念)과 전제조건, SAS CAM방법론
목차
* 고객관계관리(CRM)
Ⅰ. 고객관계관리의 개념(槪念)
Ⅱ. 고객관계관리(CRM)의 전제조건
1. 고객통합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2. 고객 特性을 analysis(분석) 하기 위한 데이터마이닝 도구가 준비되어야 한다. 이러한 marketing 의 흐름은 1980년대에 이르러 틈새marketing 은 새로운 變化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대량marketing (mass marketing)을 필두로 세분화marketing (segmentation marketing), 틈새marketing (niche marketing)과 같은 다양한 marketing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기업들의 marketing 에 대한 관심은 環境의 變化에 따라 지속적으로 變化되어 왔으며, 이러한 環境의 變化는 marketing 에 대한 기업의 관심을 자극하였다. 특이 체형을 위한 의류업체나 `속옷`시장에서 `고급 속옷`이라
는 단어를 탄생시킨 국내사례(instance) 등과 같은 틈새marketing 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 후, 완벽한
경쟁적 우위를 지킬 수 있는 marketing 사례(instance)로 분류되곤 한다.
3. marketing 활동을 대비하기 위한 캠페인 관리용 도구가 필요하다.
한 단계 더 발전된 데이터베이스marketing 은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업의 내 · 외…(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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