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그린 마케팅 성공instance(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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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론..............................................1
제 2 장 그린marketing 에 관한 theory 적 고찰.............................1
제 1 절 그린marketing 의 등장배경.................................1
제 2 절 그린marketing 의 본질.....................................3
제 3 절 그린marketing 의 영역과 구조................................5
제 4 절 그린marketing 믹스.....................................7
제 3 장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marketing example(사례) 연구..........................12
제 1 절 한국government 의 environment(환경) 정책...................................12
1. environment(환경) 정책...........................................12
2. 법................................................13
제 2 절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marketing example(사례) 연구.........................13
1. 삼성전자...........................................14
2. 두산그룹...........................................16
3. 유한킴벌리...........................................19
4. 포스코.............................................21
제 3 절 우리나라 그린marketing 의 문제가되는점 ..............................22
제 4 장 한국기업의 그린marketing 전개방법.............................24
1. 제품정책............................................25
2. 가격정책............................................25
3. 유통정책............................................26
4. 촉진정책............................................26
제 5 장 결론............................................27
environment(환경) 오염 문제는 소비자와 기업이 사회, 생태학적인 밸런스와 인간의 복지 향상이라는 보다 높은 차원의 컨슈머리즘(consumerism: 소비자 중시주의)을 수행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 environment(환경) 보호적인 측면에서 government 의 규제가 강화되고, 소비자주의에 입각한 그린소비자들의 집단행동에 의해 기업에서는 경영위기를 느끼게 되었다.[경영학논문]기업의그린마케팅성공사례연구 , 기업의 그린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다.
레포트/경영경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그린마케팅에 대해 고찰 해보고자 한다.
1. 기업과 environment(환경)
1960년대 이후 기업들의 오염물질 무단 방출, 소비자 개인의 이기적이며 무책임한 environment(환경) 오염행위, 그리고 government 기관 관료들의 근시안적 · 무사안일적 개발…(省略)
기업의 그린 마케팅 성공instance(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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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논문]기업의그린마케팅성공instance(사례)연구
설명
새로운 마케팅 전술 중 하나인 그린마케팅에 대해 고찰 해보고자 한다. 그린마케팅 관련 문헌에 대한 고찰을 통해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개념과 그린마케팅 믹스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국내 그린마케팅의 현황을 분석한 후, 그린마케팅의 성공적 사례와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또한 사회에 쾌적한 삶의 environment(환경) 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단기적 욕구충족만이 아닌 장기적 욕구충족을 고려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기여하려는 environment(환경) 주의적 경영방식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리고 앞의 연구를 토대로 한국기업들을 위한 효과적인 그린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비자지향주의에 입각한 기존 marketing 과 사회지향주의에 입각한 그린marketing 을 이념과 가치관, 그리고 시스템적인 특징 면에서 차이점을 살펴보면 다음 표와 같다. 그리고 앞의 연구를 토대로 한국기업들을 위한 효과(效果)적인 그린마케팅 전술plan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린마케팅 관련 문헌에 대한 고찰을 통해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定義(정의) 과 그린마케팅 믹스전술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국내 그린마케팅의 실태을 분석한 후, 그린마케팅의 성공적 instance(사례)와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양적인 가치관에서 질적인 가치관으로의 전환이며 이를 통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업의 marketing 측면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이 그린marketing 의 본질적인 관념이다. 현실적으로 사회적 marketing 철학은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에 대응하여 marketing 목적의 달성을 위한 방법론으로서의 관념change(변화)일 뿐 기업의 적극적인 marketing 전략(strategy)의 차원까지 연결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로 인해 1970년대 이후 environment(환경)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environment(환경) 위기에 대한 해결의 욕구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그린marketing 은 이러한 사회적 marketing 을 기업차원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시행하려는 marketing 전략(strategy)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경제성장, 사회복지, environment(환경) 보전의 문제는 생태학적인 배려 하에 보다 넓은 차원에서 추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970년대 초 까지 기업의 성공철학으로 군림하였던 소비자 지향적 marketing 은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기업의 수익성을 창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역기능적 결과를 초래했고, 이에 대한 비판으로써 사회적 marketing 철학이 대두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