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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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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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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렴은 노래의 서두에 위치하며 임금에 대한 송축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중렴은 행과 행, 구와 구 사이 등 노래의 중간에 위치하며 시상의 전환이나 행 구분, 휴지(休止)의 기능을 하고 있따 후렴은 연장체 노래에서 각 연의 말미에 반복되어 붙는 여음으로서 연 구분의 역할을 하고 있따 고려속요는 연장체 가사가 많으므로 여음이 후렴구로 자주 나타난 탓에 후렴구가 여음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이상곡 : 다롱디우셔 마득사리 마득너즈세 너우지 (중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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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여음 : 두어렁셩두어렁셩 다링디리(서경별곡),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청산별곡), 다로러거디러,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로러거디러 다로러(쌍화점), 동동다리(동동), 덩더둥셩(사모곡) 등


쌍화점 :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중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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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산별곡 :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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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음이라는 용어 외에도 후렴구(後斂句), 조흥구(助興句), 구호(口號) 등 다양한 명칭이 사용되고 있는데, ‘후렴’이나 ‘조흥’처럼 특정한 위치나 기능을 상정하는 용어보다 명확하고 포괄적인 의미에서 여음(餘音)이라는 학술용어로 범칭하고 있따 여러 학자들이 definition 한 바 있지만, 여음이란 구비문학, 특히 구창(口瘡) 문학인 시가 등에서 연(聯) 단위에 본 가사의 앞뒤 가운데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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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음의 기능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여음(餘音)은 고려속요의 형식을 특징짓는 요소 중 하나이다. 여음은 고려속요로 분류된 거의 모든 작품에서 매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노래 안에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많은 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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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탄여음은 인
동동 : 아으 動動다리 (후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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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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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음은 위치에 따라서 구분하면 초렴(初斂), 중렴(中斂), 후렴(後斂)으로 분류할 수 있따

어사여음 : 나ᄂᆞᆫ(서경별곡, 가시리, 정석가), 太平盛代(가시리)


성분(成分)에 따라 구분하면 감탄여음, 악성의음여음(의성여음), 어사여음(사설여음)으로 나누어 볼 수 있따
정석가 : 딩아돌하 (초렴)
감탄여음 : 위위(쌍화점), 위(사모곡 등), 어와(처용가), 아(이상곡), 아으(동동, 정과정) 등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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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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