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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기독교교육학 수행을 위한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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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1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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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에 대하여는 두 번째 “진보”항목에서 다루겠지만 일반적으로 학문을 한다는 것은 바로 이러한 보편적 목적을 이루는 차원에서 그 방법이 수립된다된다. 이런 방법이 그 전에 없었던 것은 아니다. 중세 중반까지의 존재론과 인식론은 이런 연역적 사고가 일반적이었다. 하나의 명제를 사실로 인정, 전제하고 그것을 통해서 모든 상황, 현상, 정황을 說明(설명) 해 나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방법은 아무래도 보편적인 어떤 존재가 실재한다는 확신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물론 의도는 인류와 사회, 개인, 세계의 진보라는 보편적 건전함을 근거로 이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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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기독교교육학 수행을 위한 에세이
1) 구성
모든 학문은 의도를 갖게 마련이다. 이 방법은 아무래도 오랜 역사(歷史)를 갖고 있는 방법에 속한다. 최근에 이르러 이 두 가지를 병행하여 종합하려는 해석적 방법의 제안이 있는데 그것을 세 번째 학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두 번째의 논리적 연역적 방법을 살펴보자면 논리적 연역적 방법이란 기본적으로 하나의 사실을 전제로 하고 그것을 근거, 혹은 기준으로 삼아 모든 상황을 說明(설명) 해 나아가는 방법을 말한다. 물론 학문함의 방법은 일반적으로 정해진 것들이 있다 그 하나는 경험적 귀납의 방법이라고 말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논리적 연역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물론 그러다 보니 적잖은 거부가 나타나게 마련이다. 주로 종교나 신학, 전통 철학의 범주들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대 전제를 걸고 따져 들어가는 방법보다는 인식하는 개별의 현상들을 별도로 보아서 그들 사이의 공통점을 찾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모든 현상을 하나의 명제 앞에다 끌어 맞추려는 경향이 없지 않았다. 물론 의도는 인류와 사회, 개인, 세계의 진보라는 보편적 건전함을 근거로 이루어져... , 한국사회에서 기독교교육학 수행을 위한 에세이인문사회레포트 ,


모든 학문은 의도를 갖게 마련이다. 그런데 중세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서양 철학에는 일대의 대 전환이 일어난다. 즉, 다 똑같이 인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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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성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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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성 모든 학문은 의도를 갖게 마련이다. 물론 의도는 인류와 사회, 개인, 세계의 진보라는 보편적 건전함을 근거로 이루어져야 한다. 훨씬 오래…(To be continued )
다. 예를 들면 신이 존재한다는 전제 속에서 모든 세상의 이치를 說明(설명) 하고 풀어 나가는 방법은 전형적인 연역적 방법의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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