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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송미술관을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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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4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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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두서의 ‘기마감흥’ 는 장부가 마치 그림에서 나올 것 같은 박진감을 지니고 있었다. 중종부터 현종까지, 임진왜란 병자호란 인조반정 등 잇따른 외침과 내란으로 혼란기를 겪었던 시기의 조선중기의 대표적인 그림과 글씨가 전시되고 있었다. 신익성의 ‘계산한거’가 바로 그 그림이다. 그림과 글씨 속에 당시의 시대 상황이 그대로 반영되었다는 의미로 생각된다 간송미술관측은 1623년 인조반정을 조선 전기와 후기의 분기점으로 삼았다고 했다.
이번 전시회는 “이념이 뿌리라면 예술은 꽃이다. 일상적인 소재인 포도가 자유롭게 넝쿨째로 그려져 있었다. 조선 시대 culture사상사의 내면적 變化과정에 더욱 중심을 둔 결과가 아닌가 생각된다 인조반정 이후부터 culture 전반에 조선 고유색이 퍼져 나가 진경시대를 열게 되었다고 설명(explanation)하였다.
먼저 1층 전시실에 있는 윤두서의 기마감흥과 황집중의 포도그림이 인상적이었다. 특이 할만한 것은 이 시기에 여전히 중국(China)풍의 화풍이 지배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향촌의 풍경을 묘사한 그림이 전시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비록 울렁이는 유리에 의해 전시가 조금은 아쉽게 느껴졌지만, 그 유리를 따라 옛 그림의 시대로 돌아가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켰기에 정겨운 면도 있었다. 황집중의 포도그림은 소소한 즐거움이 있는 우리의 일상사 같은 느낌을 주었다. kk1 , 간송미술관을 다녀와서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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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2층의 회화들은 소박한 나무 틀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었다. 이 외에 윤두서의 ‘심산지록’에서도 섬세한 사슴 묘사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후대에 우리의 것의 진정한 미를 알게 되는 진경예술이 나올 수 있던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할 정도였다. 예술 중에서도 이념성이 강한 글씨와 그림의 흐름을 통해 당대의 變化를 살펴 본다”는 취지 하에 기획되었다고 밝히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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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6~17세기의 정치적 ・culture적 혼란기 속의 회화를 통해 당시의 조선 시대의 모습을 생생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이 그림은 나중에 안 것이지만 평범한 우리의 땅을 서정적으로 묘사하였다는 데서 우리 풍경 찾기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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