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2-13 13:34본문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_2071684.hwp
② 일반화 : 어떤 특정 자극상황에서 강화된 행동이 처음의 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을 받았을 때 다시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고전적 조건화는 중성자극을 일차적 유발자극과 교차시켜 유기체에 투입함으로써 중성자극에도 특정reaction response을 유발시키는 힘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③ 변별자극: 조건화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면 처음부터 주어졌던 조건자극에 대하여서만 조건reaction response이 일어나고…(drop)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순서
행동주의학습theory
,공학기술,레포트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theory 과 반두라의 사회학습theory 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학습theory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즉, reaction response적 행동은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reaction response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Download : 행동주의 학습이론_2071684.hwp( 82 )
행동주의 theory 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theory 과 반두르의 사회학습theory 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theory 을 살펴봤습니다.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어떤 자극에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어떤 reaction response을 일으키게 만드는 속성 때문에 reaction response적 조건화라고도 불리며, 이렇게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을 reaction response적 행동이라 한다.
다. 즉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reaction response유발능력을 불어넣어 조건자극으로 alteration(변화) 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행동주의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공학기술레포트 ,
행동주의 학습theory
1.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이란?
1) 행동주의 이론(理論)의 인식론적 전제
2)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의 주요내용
3) 행동주의 이론(理論)의 특징
2.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1) 손다이크(Edward. L.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연합설, 연결설, 효능설)-미국의 동물심리학자
2) 파블로브(Ivan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작동적) 조건형성
4) 거스리(E.R. Guthrie)의 접근적 조건화설
5) 헐(C.L.Hull)의 강화이론(理論)(신행동주의)
6) 반두라(Bandura)의 watch학습(사회적 학습)
3.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1) 스키너 상자 實驗(실험)과 조작적 조건화
(2) 조작적 행동
(3) 기본원리와 주요concept(개념)
(4) 성격발달
* 스키너의 이론(理論)에 대한 비판과 반론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理論)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influence(영향)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理論)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influence(영향)
5. 행동주의 이론(理論)의 인간관
1) 초기 인간관
2) 최근의 인간관
3) 스키너와 반두라의 공통점
4) 스키너와 반두라의 차이점
6.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의(定義) 차이
(1) Skinner의 기본가정
(2) Bandura의 기본가정
7. 행동발달에 관한 관점
8.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지역싸회와 조직
3) 사회文化(culture) 체계
9.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適應(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 目標(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 행동주의이론(理論)의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 행동주의 치료기법의 advantage(장점)
* 행동주의 치료기법의 한계
2) 파블로브(Ivan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어떤 조건 자극에 대한 조건reaction response이 형성된다된다.(예:Pavlov의 개 實驗(실험))
(2) reaction response적 행동
구체적 자극에 따라 유발하는 구체적 행동을 말한다.행동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반두르의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행동주의 이론을 살펴봤습니다.
-자극일반화: 어떤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reaction response은 이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것.
-reaction response일반화:. 강화를 통해 학습한 reaction response양식을 다른 reaction response양식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극은 발생순서상 reaction response에 선행한다.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은 짝짓는 횟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일정한 수준까지는 조건reaction response의 강도가 급속도로 증가하나 reaction response강도의 증가속도가 점차 줄어들면서 어느 수준에 이르면 증가를 멈추게 된다된다.
(1) Pavlov의 개實驗(실험)과 고전적 조건화(reaction response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란 인간이 environment 자극에 수동적으로 reaction response해서 형성하는 행동으로 reaction response적 행동을 설명(explanation)하는 concept(개념)이다.
(3) 기본원리와 주요concept(개념)
① 조건reaction response의 형성: 조건reaction response이 형성되려면,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이 짝 지워지는 횟수와 두 자극 간의 시간간격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