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된 무기력 (Learned helpless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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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5 22: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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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eligman의 實驗
학습된 무기력은 Seligman(Seligman & Maier,1967; Overmier & Seligman, 1967) 등이 동물을 대상으로 회피학습을 통한 공포의 조건형성을 연구하던 중 발견한 현상으로 실패의 원인(原因)을 무엇으로 기인하는가에 따라서 무기력이 체험을 통해 학습된다는 것을 말한다. , 학습된 무기력 (Learned helplessness)공학기술레포트 ,
학습된 무기력 (Learned helpless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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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1.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의 정이
2. Seligman의 實驗
3. 무기력과 우울
4. 귀인과 학습된 무기력
5. 학습된 무기력과 관련된 사항들
6.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Seligman의 모델
7. 학교에서의 실패
- 도피할 수 없는 혐오적 사태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의 반응과 그 반응의 결과 사이에 유관성이 없다는 것을 학습하여, 자신의 행동이 결과를 좌우 할 수 없다는 통제불능(uncontrollability) 에 기대를 갖는 것이라 정이 할 수 있따(Maier, 1970: Seligman, 1975)
Seligman은 무기력을 인간의 반응적인 우울증 혹은 人生(인생)에서 가장 갑작스럽고 극적인 상해(damage) 에 의해서 야기된 우울증으로 說明(설명) 하였다.
학습된 무기력의 實驗은 개, 물고기, 쥐, 원숭이, 고양이를 비롯한 동물들과 인간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 졌으며, 그 연구결과는 유기체의 종을 초월하여 그 현상이 존재함을 밝혀낸 바 있따
셀리그만의 實驗에서 학습된 무기력을 처음 발견되었는데, 이 實驗에서 연구자들은 實驗대상인 개를 전기쇼크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방법이 전혀 없는 상황에 놓았다. 그 개는 처음에는 자극을 피하려는 시도를 계속하지만 결국 자극의 통제가 자신의 노력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곧, 무기력한 상황에서 반응을 하지 않았으며, 심지어는 쇼크를 피할 수 있는 상황으로 옮겨 놓았을 때에도 그것을 피하려고 노력하지…(투비컨티뉴드 )
설명
학습된 무기력의 定義(정의)와 셀리그만 실험을 통해 학습된 무기력과 우울의 관계,귀인과 학습된 무기력 및 학습된 무기력과 관련된 사항들,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Seligman의 모델, 학교의 실패, 학습된 무기력 연구의 활용 등을 분석한 글입니다.
학습된 무기력의 정의와 셀리그만 실험을 통해 학습된 무기력과 우울의 관계,귀인과 학습된 무기력 및 학습된 무기력과 관련된 사항들,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Seligman의 모델, 학교의 실패, 학습된 무기력 연구의 활용 등을 분석한 글입니다.
부정적인 사건에 대하여 개인적인 책임감을 느끼는 것이며 무기력은 통제력에 대한 인지된 결여로부터 기인됨. 예를 들면 전쟁에서의 포로의 상태에서 학습된 무기력을 볼 수 있따
실패의 원인(原因)을 통제 불가능한 요인, 즉 문제의 난이도(외적요인) 로 귀인 시키거나 능력부족(내적 요인) 으로 귀인 시킨 아이들의 수행은 실패 상황 하에서 현저히 저하되었고 또 다른 어려운 해결해야할문제에 직면했을 때 쉽게 포기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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